본문 바로가기
러시아 문화&민족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러시아어 잘하는 꿀팁 소개

by 모스크류바 2020. 8. 13.

 

러시아어를 조금 할 줄 안다고 말하면 다들 '와~~~~' 라고 하실거에요. 그만큼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언어이자 배우기도 만만치 않은 언어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언어 중 하나로 꼽히는 '러시아어'는 어순은 영어와 비슷하지만 문법이 상상초월할만큼 어려워현지인들도 그 문법에 맞춰 말하는 사람들이 드물 정도입니다.

 

 

그래서 장점이자 단점은 외국인이 러시아어를 처음 배워서 문법을 파괴하며 말해도 현지인들은 곧잘 이해하기도 하고 문법이 어색하다고 지적하거나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이게 진짜 핵심 포인트에요!)

 

덕분에 저도 러시아어를 배우면서 곧잘 러시아어로 잘 소통했었는데,(절대 잘해서가 아니에요!)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자신감이었습니다. 틀려도 이상하게 바라보지 않는 시선현지인 조차도 문법을 지켜가며 말하지 않는다는 것을 캐치했을때 소통이 오히려 자유로울 수 있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막'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닥치는대로 일단 말하고 보는 습관이 생긴다는게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 러시아에서는 그게 가능하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어요!

 

러시아어 특징이 있다면 BE 동사가 없다는 것, 그리고 격이 자그마치 6개나 있고, 형용사가 6격에서 남성과 여성 그리고 중성 나아가 복수형까지 다르게 변화되는 규칙들로 인해 처음 배울때 문법이 머릿속에 맴돌면 절대 말이 입밖으로 나오질 않게 됩니다.

 

 

저 문법을 생각하며 말한다는거 자체가 사실 불가능이라고 봐야겠죠? 러시아어를 정말 잘하고 싶다면 최대한 많이 듣고 들은대로 말할 수 있도록 현지에서 끊임없이 러시아어를 쓸수밖에 없는 환경에 나를 노출시키는게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러시아어를 가장 빨리 배울 수 있는, 걸음마를 뗄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해요! 

 


 

 

러시아 일간지에 실린 '러시아어 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주는 조언' 이라는 글이 있었는데요.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① 작은 도시로 떠나라

 

러시아어를 가르치는 경력이 거의 40년이 넘은 선생님을 만나는 큰 행운이 있었다. 타마라 바실리예브나 치코바는 유즈노사할린스크에서 전설적 인물이다. 타마라 선생님은 작년 러시아어 교사 경력 50주년을 기념했다.

 

러시아로 올 때 나는 이미 러시아어로 읽고 쓸 줄 알았는데, 어느 날 저녁 수업 중에 타마라 선생님은 내 노트를 들어 찢어버리면서 글씨체를 바로잡을 때까지 진도를 더 나갈 수 없다고 선언했다. 그래서 나는 알파벳 쓰기로 다시 돌아갔다.

 

출처 : ozon.ru

 

타마라 선생님은 노년에 접어드는 나이에도 혁신적인 교육법에 관심이 많았다. 선생님은 내 문법 지식이 탄탄해졌다고 확신한 이후부터는 실용회화에 집중하셨다.

 

타마라 선생님은 나와 함께 시장에 나가 내게 직접 러시아어로 흥정을 하게 만드는 등의 비전통적인 교수법을 전통적 교수법과 병행하셨다. 덕분에 나는 훨씬 쉽게 러시어를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내가 6개월도 안 돼 러시아어로 그럴 듯한 대화를 할 수 있게 된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내가 사할린에 살았고 석유가스 붐이 일어난 지 얼마 안 된 사할린에는 영어를 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러시아어를 진지하게 배우려는 학생에게 내가 가장 먼저 해주는 충고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벗어나 지방의 작은 도시에 있는 대학에 등록하라는 것이다.

 

매일 만나는 사람들과 교류하려면, 혹은 단지 동네 가게에서 물건을 사기 위해서라도 언어를 배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것도 큰 동기가 될 수 있다.

 


 

② 오래된 더빙 영화들을 찾아보자

 

출처 : mirtesen.ru - 소련시대 영화의 한 장면

 

할리우드 영화는 1990년대 초반에 처음 러시아에 더빙되어 소개됐다. 완벽한 더빙기술을 사용하는 요즘과는 달리 옛날 영화를 보면 러시아어 더빙 뒤로 영어 대사가 작게 같이 들린다.

 

그것은 내가 러시아 표현의 정확한 뜻을 공부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됐다. 1990년대에 더빙된 영화 DVD를 구해보시라. 러시아어를 훨씬 빠르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③ 사랑에 빠지라

 

출처 : zen.yandex.ru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좋은 동기가 사랑이라는 사실은 이제 상식처럼 됐다. 러시아 애인이 생긴다면 당신은 곧 유창한 러시아어를 말하게 될 것이다.

 

알렉산드르 푸시킨과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의 시를 러시아어로 외운 나의 노력은 큰 결실을 낳았다. 사랑하는 여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푸시킨의 아름다운 시 ‘당신을 사랑했어요(Я вас любил)’를 읊는 것이기 때문이다.

 

출처 : welcome-online.ru

 

낭만적인 러시아어 구절이 필요하다면 인터넷에서 무궁무진한 자료를 찾을 수 있다. 주의할 것은 찾아낸 표현을 데이트에서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다른 러시아 친구에게 확인해보라는 것이다.

 

한번은 한 미국 남자가 러시아 여자에게 ‘크라스나야 글라자’를 가졌다고 말하는 걸 들은 적이 있다. 그녀가 할 수 있는 대답은 자신의 눈이 빨갛지 않고 녹색이라는 것뿐이었다.

 

그 신사는 ‘크라시바야(아름다운)’와 ‘크라스나야(빨간)’이란 단어를 헛갈렸던 것이다.(물론 형용사 어미변화도 틀렸다)

 


 

④ 남자들끼리의 술자리

 

출처 : uduba.com

 

러시아 술친구가 있다면 러시아어 욕을 한두 마디 배우게 될 수 밖에 없다. 술은 러시아 남자들에게 훨씬 더 정치적으로 옳지 않은 행동들을 하게 만드는데 외국인으로서는 이때가 격식차린 곳에서는 들을 수 없는 표현과 단어들을 실제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전에는 친구들이블랴티(блядь, 매춘부)’라는 의문의 단어를 그렇게 자주 사용하는지 몰랐다. 알고보니 단어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영어의 여러 욕설을 대체할 있는 만능단어였다.

 


 

출처 : polzaotvrachey.com

 

러시아에 유명한 일간지에 올라온 글인데요. 저의 경험과 겹치는 내용 뿐 아니라, 보편적으로 러시아어를 배웠던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하다보면 위의 방법들이 언어를 배우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서 해야만 결과가 나오는 공부가 있는가하면, 언어는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보다 현지인과 직접적인 소통을 위해 계속해서 그 언어권에서 '나'를 노출시키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러시아어 공부가 너무 어려우시다면 현장으로 가기 어려운 지금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현지친구를 만나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꼭 도전해보시길 응원해요!!

 


 

▼ 러시아 사회의 ....역설 ▼

https://moscrewva.tistory.com/28

 

러시아 사회의 다섯가지 역설 (별자리운세를 인터넷보다 더 믿는 러시아인)

러시아 친구들은 하나같이 친해지면 물어보는게 있습니다. '너 생년월일이 언제야?' 이 말은 별자리운세를 보기 위해 묻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몇몇 친구들이 이런쪽에 관심이 있나보다 라�

moscrewv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