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 세계에서 굉장히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러시아 온라인쇼핑몰!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시대가 열리면서 러시아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이 함께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한국은 여러가지 특성상 온라인쇼핑몰과 배송시스템이 매우 잘 발달되어 있고, 나라의 사이즈가 작은대다가 뛰어난 기술을 갖춘 덕분에 배송속도까지 빨라져 최근에는 새벽배송도 이루어지고 있죠?
그렇다면 러시아의 경우는 어떨까요? 세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고, 우체국 시스템의 발달이 더디며 온라인시장 또한 우리만큼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이 활성화 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달라진 러시아 온라인쇼핑몰 시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얼마전 KOTRA(코트라_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발간한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동향 및 활용 방안' 보고서 자료를 토대로,
러시아의 온라인쇼핑몰의 성장세를 살펴보고,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트렌드를 분석 및 온라인쇼핑몰 유통채널 진출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급성장 온라인쇼핑몰_코로나영향
러시아는 4~5월 두달간에 걸친 전국민 '자가격리' 조치로 인해 온라인쇼핑몰 이용이 더욱 늘어나면서 우리나라처럼 식료품 구매까지도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는 등 옛 소련, 러시아 초창기 시절을 생각하면 상상도 못할 일이 러시아 안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러시아 전국민 '자가격리' 조치 관련 코로나 상황 글은 아래 링크 참조)
러시아 코로나 확진자 현황(모스크바 심각수준)
"모스크바 신규확진 811명으로 4월8일 이후 최저 수준"_한국경제 2020.06.24 오늘은 러시아의 코로나 현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러시아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누적 확진자
moscrewva.tistory.com
얼마전 발간된 KOTRA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의 시장 규모는 2조 루블(약 290억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전년 대비 2018년 59.3%, 2019년 31.5% 고속 성장 중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시대가 시작되면서 온라인쇼핑몰의 성장이 기대가 되는 시점입니다.
온라인쇼핑몰 시장현황
러시아는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몰 성장 기반을 마련했는데, 온라인 쇼핑 이용 경험자가 지난 5년간 2배 이상 증가했고 러시아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을 인식하면서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소비자의 온라인 쇼핑트렌드
러시아 소비자들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을 선택하는 이유는 먼저 가격과 편의성을 높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전 세계 사람들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같은 의견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품목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것은 바로 의류, 신발류 입니다.
러시아 최대 포털 사이트인 Yandex와 세계적인 시장조사 업체인 GFK가 19년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러시아 소비자 중 46%가 의류와 신발류를 구매했다고 답했고, 그 다음은 뷰티/케어제품(43%), 화장품/향수(37%)가 뒤를 이었습니다.
해외직구 비중은 얼마나될까?
19년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금액 기준 현지 쇼핑몰과 해외 쇼핑몰 비중이 70:30 정도 되었는데요. 국제 물류 환경 등이 개선되면서 해외직구도 늘고 있습니다.
러시아소비자의 경우 해외직구는 중국 쇼핑몰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국내 쇼핑몰만을 이용하는 구매자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현지 쇼핑몰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보다 넓은 상품 선택의 폭, 독특한 아이템을 구매 할 수 있는 기회 등으로 해외직구를 선택하는 비중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물류 및 배송시스템 개발 활발
러시아 온라인쇼핑몰 시장이 성장하는 주요 배경은 바로 배송 및 물류 시스템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인데요. Digital Insight는 ‘Internet Trade in Russia 2019’ 보고서에서 온라인쇼핑몰의 자사 물류 시스템이 구축된 것과 'Pickpoint'(픽업지점) 이라는 배달전문업체 성장을 꼽았습니다.
2019년 상반기 자사물류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쇼핑몰 구매 상품 배송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하였고, Wildberries, Ozon, Apteka.ru 등 러시아 주요 온라인 쇼핑몰이 모두 자사물류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픽업지점배달서비스를 통한 배송건수 또한 2019년 상반기 기준 전년동기 대비 40% 증가하였으며, 러시아 픽업지점배달서비스 업체 중 대표적인 Pickpoint사는 626개 지역에 8천개의 픽업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월 평균 150만 건의 배송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온라인쇼핑몰 진출전략
러시아 온라인쇼핑몰 시장은 다양한 거래방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단계별로 적합한 플랫폼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규모가 크지 않더라도 쇼핑몰 운영사가 직접 상품을 선정하고 구매하여 판매하는 형태가 적합합니다.
이후 규모가 큰 배송시스템을 갖춘 마켓 플레이스로 플랫폼을 확대할 수 있구요.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서부지역(모스크바 쪽)보다 극동지역(블라디보스톡 쪽) 높아서 지역 기반 쇼핑몰 활용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러시아소비자의 경우 SNS를 통해 쇼핑을 하는 비중이 꽤 있어서 SNS나 인플루언서 등 효과가 입증될 경우 적극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러시아가 사랑하는 인플루언서, 유튜버인 '경하'는 SNS를 통해 한국의 중소기업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참조)
러시아가 사랑하는 한국인 유튜버, 구독자 65만명 아이돌급 인기 그녀의 정체는?
러시아에서 아이돌 못지않게 인기를 누리는 한국인 유튜버가 있는데요! 최근에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인터뷰한 기사들이 올라오곤 했습니다. 유튜브 구독자 수는 65만 명을 돌파하고
moscrewva.tistory.com
판매자 자체가 입증된 인플루언서이면서 러시아에서 인지도가 꽤나 높기 때문에서 엄청난 효과를 누리고 있는데요. 러시아에서도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되, 팔로워 기반이 제각각 다르고, 품목에 따라 비용 대비 효과도 천차만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서 활용해야 합니다.
마지막 정리
오늘은 급부상하고 있는 러시아 온라인쇼핑몰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러시아에서 젊은 층들은 대부분 해외직구를 통해 물건을 많이 사는 편이고, 그 시장의 범위가 우리나라까지 잘 확대되면 엄청난 온라인 거래가 한국과 러시아 간에 일어나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미 러시아에서는 한국기업과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워낙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국에 온라인 시장이 러시아로 진출한다면 엄청난 수익창출과 '러시아'라는 무한한 가능성의 시장이 개방될 것이라 예측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큰 피해를 입고 있음에도 다른면에서는 언택트로 인한 온라인 시장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시장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는 '러시아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댓글